난방비 폭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절약방법
최근 갑작스럽게 추워진 한파 속 도시가스 요금과 열 요금 인상으로 난방비 폭탄을 맞은 가구들이 아우성입니다. 저희 집만해도 혼자사는 저는 보일러의 예약 기능까지 사용하며, 아끼며 지냈는데요. 이번 달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. 도시가스 요금이 평소 나오던 금액에 비해 15만원 정도가 더 나왔습니다.
나름 가스요금 아끼려, 창문에 뾱뾱이도 붙혀놓고 문틈과 창문틈에 바람막이까지 설치했는데..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를 받아들고는 한참을 우두커니 서있었습니다. 이거 금액이 잘못 표기된거 아닐까? 하는 생각까지 들었죠. 그 후 예전보다 더더욱 도시가스 사용을 아끼려 노력하고 있는데.. 다음달 도시가스 사용 요금 고지서를 받아 볼 생각하면 걱정이 앞섭니다.
그래서 오늘은 그나마 조금 더 난방비 폭탄에서 벗어나려는 여러분들에게 열 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.
- 난방비 폭탄 절약방법 팁 : 예약, 외출 기능
오랜 시간 집을 비우게되면 집에 돌아왔을때 따듯함을 위해, 보일러를 켜두고 외출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. 그 동안 보일러가 돌아가는 것이 아까워 보일러 전원을 끄고 나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. 하지만 이는 난방비를 더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. 보일러를 끄고 외출하면, 실내온도는 급격하게 낮아지고 동파가 발생하는 경우도 생깁니다. 또 낮아진 실내온도를 높이는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가 소모되어 난방비 폭탄을 불러오게 됩니다.
그리 오랜 시간 집을 비우는것이 아니라면 보일러 기능에서 예약기능을 활용해 보세요. 저 같은 경우는 실내 적정온도를 설정한 후, 예약시간을 2 ~3 시간으로 설정을 합니다. 2 ~3일 이상 집을 비우게되는 경우에는 외출기능을 사용해 보세요.
- 난방비 폭탄 절약방법 팁 : 실내 적정온도 유지
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18℃ ~ 20℃를 유지하시면 난방비를 절약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. 추운 날씨로 집 안 실내 적정온도를 높인다면,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보일러는 더 작동됩니다. 그렇게되면 보일러가 가동되는 만큼 난방비는 더 증가하게 됩니다. 실내온도를 1℃만 낮게 설정해도 난방비의 7%를 절약할 수 있게됩니다. 보일러를 고온으로 설정하는 것 보다 적정 수준의 난방온도를 유지한다면 난방비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
- 난방비 폭탄 절약방법 팁 : 문틈, 창문틈 방풍 작업
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문틈이나 창문틈에 방풍 작업을 해보세요. 위 이미지에 있는 틈 바람막이는 제가 직접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. 보시는 것과 같이 양면테이프가 부착되있어 문이나 창문에 부착하기 쉽습니다. 외부공기가 들어올 수 있는 틈 부분은 몇겹으로 되어있어, 확실하게 바람을 막아줍니다.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, 가격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. 문의 위, 아래, 옆틈 부분에 바람막이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. 창문 또한 수시로 들어오는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막을수 있도록 방풍 작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. 창문유리에는 일명 뾱뾱이(에어캡)를 부착하여 열 손실을 줄이는게 좋습니다.
- 난방비 폭탄 절약방법 팁 : 가습기 활용
가습기는 난방 효율을 올려주어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. 가습기를 사용하게되면 수증기에 의하여 실내 습도가 높아지고 공기의 순환이 원활해져서 난방 효율성이 향상됩니다. 또한 집안 내 사용하지 않는 방들이 있다면, 분배기 밸브 자체를 잠가두는 것이 좋습니다.
- 난방비 폭탄 절약방법 팁 : 방한 커튼 및 카펫 러그
바깥에 차가운 외부 공기를 집 안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창문에 방한커튼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. 커튼은 단열 효과가 있어서, 커튼 설치시 실내온도를 1℃ ~ 2℃ 정도 올려줍니다. 차가운 바닥에는 러그나 카펫을 깔아두면 실내 온도를 유지해 줍니다.
추운 겨울철에는 보일러 온도조절기의 전원을 끄지 않는것이 좋습니다. 지역난방은 연속 난방시스템으로 실내온도를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 온도를 조절할 때는 1℃씩 단계적으로 작게 설정하여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댓글